Loading
2017. 6. 5. 12:51

공부가 안될때 해결법 Best4

공부를 해야만 한다는 것은 알지만, 지~인짜 공부가 안될때가 있다. 누구나 이런 시련을 겪지만, 이걸 극복하는 사람은 위로 올라가고, 극복못하면 딱 거기까지가 성적의 한계가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까? 딱 4가지만 소개해보겠다.

1.공부 하기가 갑자기 싫어지는 이유를 파악하자.

매일 잘 하다가 공부가안될때 원인은 다양하다. 건강상 컨디션이 별로일 수도 있고, 기분상 하기 싫을때도 있다. 건강이 문제라면 치료하면 되지만, 기분이 별로라서 공부하기 싫은때는 해결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같다.



공부하기가 싫어지는 타이밍은 방금 즐거운 것은 한 이후이다. 대표적인 것이 재미있는 예능방송을 본 직후이거나 게임을 한 직후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현재 지금 이순간 내가 즐거워지는 것을 찾는다. 사람에게는 3가지 욕구가 있다고 하는데, 성욕 식욕 수면욕이다. 그런데 여기에 사실은 추가로 즐거움에 대한 욕구가 있다. 하지만 인간의 욕구가 3가지가 된 것은 이들은 채워지면 한동안 욕구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식욕이 생겨서 먹고 배부르면 먹고싶은생각이 사라지고, 사랑을 나누면 잠깐 성욕이 사라지고, 잠을 많이 자면, 수면욕도 없어진다. 그런데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충족의 끝이 없다. 계속 무한으로 즐거워지고 싶어한다. 이때문에 게임같은 것에 빠지면, 몇달 몇년만 겜만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즐거움에 대한 욕구를 절제할 수 있어야, 공부가 안될때를 극복할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애들을 유심히 관찰해보면, 그 애들은 놀때는 신나게 놀고 공부해야할때는 똑부러지게 바로 공부모드로 변한다. 이것이 공부잘하는 애들과 적당히하는 애들의 큰 차이이다.

공부에 최적화된 뇌파가 있는데, 공부를 잘하는 애들은 이런 뇌파를 빨리 변환시키는 유전적 기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부족한 사람들은 연습을 해야한다.(물론 이런 뇌파를 바꿔준다는 엠x스x어 같은게 있지만, 효과를 내가 보장못하기에 논외..)

가장 빠른 해결방법은 공부를 1시간 하고, 1시간 놀고, 다시 공부를 1시간 하고를 반복하는 것이다. 뇌파를 놀때모드, 공부모드를 왔다갔다를 빈번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게 한달정도 연습을 하다보면 공부모드로 전환이 빨라져서 공부가 안될때 도움이 된다.



2.졸릴때

몸이 찌뿌드하거나 나른하면서 그냥 멍때리고 싶을때는 기분보다는 신체적 문제인데, 음식섭취에도 주의를 해야한다. 특히 상추의 경우에는 먹고나면 엄청 졸리게 된다. 밥을 너무 많이 먹어도 졸린다. 따라서 밥은 약간 아쉬울 정도로 금방 배고플 정도로 먹는 것이 좋다.

공부 잘하는 애들중에서 뚱뚱한 애들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밥을 먹을때 공부에 방해되는 정도로 먹지 않는다. 배부르게 먹고 바로 의자에 앉으면 속도 더부룩하고 졸린다는 것을 잘 알기에 약간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는 식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다. 그리고 배고픔을 참으며 할때 공부가 더 잘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너무 졸리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모금씩 마셔가며 해보자. 설탕이 안들어간 쓴거피를 먹으면 잠이 점점깬다.)

3.나보다 잘된 사람 만나기

비교는 언제나 괴롭다. 하지만 잘만 이용하면 의욕을 불태우는 좋은 수단이 된다. 고등학생이면, 또래 친척이나 이웃중에서 공부잘하는 애의 집에 가자. 취준생이면, 명절때 스트레스받아도 꼭 집에 내려가자. 그러면 자연스레 비교를 당하게 된다.

사촌동생이 취업을 해서 축하한다는 가족들의 대화를 옆에서 듣는 고통, 누구는 서울대에 갔다면서 부러워하는 엄마의 목소리... 모두 자신에게 스트레스일 수 있다. 하지만 마음을 조금만 틀어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자극으로 받아들이면, 공부가 안될때 정말 효과적인 자극제가 된다.(물론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이 방법을 피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4.이도 저도 안될때

여러 방법을 써봤지만, 그래도 도저히 안되고, 스스로가 고통스럽다고 느껴진다면, 그날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후회하도록(?) 노는 것도 좋다. 여기서 '후회하도록'이라고 언급한 이유는 오늘 실컷 놀고 내일이 되어서 어제 공부못한 것을 후회하라는 것이다.



인간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존재이다. 이런 후회를 아마 여러번 계속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자괴감을 가지지도 말자. 하지만 이것만은 기억해야한다. 이런 반복되는 실수와 후회를 개선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인생은 요만큼도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