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는 녹차나 보리차 다음으로 가장 많이 우리나라사람이 물처럼 마시는 차종류라고 합니다. 저희 집에서도 정수기 들이기 전까지는 늘 둥굴레차를 끓여서 식힌다음에 냉장고에 넣어서 차갑게 하여 먹었는데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어머니께서 그렇게 하셨죠. 하지만 효과가 있는지는..ㅋ 아무튼 이렇게 흔하게 마시고 있는 둥굴레차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드시는 분들이 몇이나 될까요? 그리고 부작용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둥굴레차의 모든 것을 다뤄 볼까합니다.
■둥굴레가 뭐지?
둥글레는 백합과의 식물입니다. 의외죠? 그리고 복용하는 것도 다양해요. 잎부터 뿌리 까지 거의 다 식용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특히 뿌리를 우려내서 차로 많이 마시고 있죠.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꺼에요. 만날 가공식품으로만 만나다보니 그렇게 되는군요.ㅋ
■둥굴레 효능
목마름을 막아주고 식은땀을 자주 흘리시는 분들께 좋아요.
남들보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이 있는데요. 저희 아버지도 땀을 수시로 굉장히 많이 흘리세요. 체칠상의 문제도 있지만 이런 분들께 둥굴레차를 드시게 하시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자주 목이 말라서 물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둥굴레차를 드시면 이런 갈증도 해소됩니다. 반대로 녹차는 자주 마시면 갈증을 유발합니다.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이죠.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고기류 같은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같은 것들이 쌓이고 고혈압등이 오게 되는데요. 또한 손발이 자주 찬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심하면 온몸이 아프신 분들이나 대체적으로 허약체질인 분들은 이 둥굴레차를 드시면 혈액순환이 되어서 몸이 제기능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피부가 깨끗해집니다.
둥굴레차 효능으로 옛 동양의 약초사전인 본초강목이라는 책에는 신선초라고 언급이 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어느정도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얼굴의 잡티를 제거해주고 특히나 거뭇거뭇한것들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울때 드셔보세요.
요즘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고 잠이 부족하다보니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둥굴레차를 드려보시길 권합니다. 옛부터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마시게 하였다고 하는 둥글레차는 심신이 지쳤을때 잠시 휴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차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무실 탕비실에 가보면 둥굴레차가 있나봐요.
피로야 비켜!!
세계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대한민국 직장인 학생 여러분께 항상 따라 다니는 것이 바로 피로입니다. 그래서 점점 만성 피로환자도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둥굴레차 효능 중 하나로는 한의학적으로 피로와 체력을 회복하는데 약으로 사용했다고합니다. 하지만 둥글레에 독성이 없기때문에 오늘날 물처럼 상품으로 판매되는 것이 가능 했던것이죠. 여러분도 피로할때 커피대신 건강한 둥글레차를 드셔보세요!
잠이 솔솔 잘오게합니다.
이것은 커피와 정 반대의 기능인데요. 공부하기 전에 둥글레차를 먹으면 오히려 더 졸립니다. 트리토판 성분이 둥글레에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을 노곤하게 하고 휴식상태에 최적의 몸의로 만든다고 합니다. 그러니 잠시 휴식할때는 좋지만, 마시고 곳 집중할 일이 있을때는 졸려서 집중이 안될 수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너무 예민해서 밤에 잠이 안오시는 분들에게는 둥글레만한게 없겠죠?
■둥굴레 부작용
아무리 둥굴레차 효능이 좋고 독성이 없다고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쓴 성질이 있어서 아무것도 안드시고 공복에 차로 복욕하시면 위가 쓰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둥글레차가 몸에 안받는 특이체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설사같은 부작용이 생기게 되는데요. 가벼운 정도이니까 본인의 몸에 잘 맞는지 고려해보시고 섭취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