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챙겨먹는게 많아진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젊어서 괜찮지만 그래도 건강을 생각하면서 좋은 것은 조금씩 챙겨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어린 시절에 시골에서 산에 올라갈때면, 칙을 발견하곤 했는데요. 아버지께서 직접 잘라서 그자리에서 맛을 봣던 기억이 있습니다. 되게 썼었는데 계속 씹다보면 달달한 맛이 베어 나오는 게 정말 신기 했답니다.
그런데 얼마전 지인으로부터 칙즙을 선물받게 되었어요. 좋아하는 맛은 아니지만, 건강때문에 먹는 것이니 요즘 먹고는 있는데요. 갑자기 칡즙효능이 어떤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모든 효능을 찾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변비를 예방합니다.
현대인들이 패스트푸드나 육식위주의 식사를 하다보니 식이섬유를 거의 섭취 안 하게 됩니다. 그래서 배변 활동에 장애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잔변감이 자주 있거나 화장실에 다녀와도 시원하지 못하면 변비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칡에는 식이섬유가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있답니다. 따라서 평소에 장운동이 잘 안되는 분들은 칡즙을 섭취해보세요.
■ 피부를 좋게 합니다.
칡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체내 스트레스 요소를 줄여준다는 것인데요. 하루 종일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별로면 얼굴에 뾰루지 등이 나기도 하죠? 칡즙을 평소에 자주 섭취하시면 이런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칡에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C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답니다.
■ 여성의 갱년기에 특효입니다.
어르신들은 잘 아실꺼에요. 칡즙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분이 갱년기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콩에도 들어있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아주 풍부합니다. 그래서 폐경 후에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주부님들께 남편분이 칡즙을 선물한다면 가장 좋은 아내의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 숙취에서 빨리 회복하게 합니다.
칙은 알콜 분해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칡즙에 다수 들어있어서 인체가 알코올을 분해시키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편의점에서 파는 숙취 음료보다 칡즙을 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위에 갱년기에 좋다는 것과 연결이 되는데요. 대부분 폐경이 오고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 골다공증에 걸립니다. 그리고 잘못 알고 계시는 것이 있는데 무조건 칼슘을 먹는다고 다 흡수가 되지는 않는답니다. 칡즙에는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는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이 있어요. 칼슘흡수를 돕는 성분이죠. 따라서 칡즙과 함께 칼슘이 들어있는 음식을 번갈아 섭취해주시면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라면에 탄산음료의 조합은 골다공등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절대 같이 드시지 마세요.)
■ 혈관질관을 예방합니다.
칡의 효능이 굉장이 다양하죠? 칡즙효능로 또 자주 언급되는 것이 바로 혈관을 좋게 하는 기능인데요.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관으로 발생하는 질환들(고혈압이나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몸의 열을 낮춰줍니다.(동방의학)
한의학에서는 칙이 내부의 열을 내려준다고 하는데요. 속이 타거나 갑갑한 느낌이 자꾸 드시면 칡즙을 드셔보세요. 조금이나마 몸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 빈번한 갈증을 빨리 해소시켜줍니다.
허준 선생님께서 쓰신 의학책에 따르면 환자가 갈증을 앓고 있으면 칡을 먹이면 효과가 있다고 쓰여있답니다. 그래서 과거에 한의학에서는 갈증치료제로 많이 쓰였다고 하네요.
■ 몸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해줍니다.
예전에 돼지고기 기름을 먹으면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준다고 했는데, 믿을 정보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요즘에 황사나 또 산업공해로 인해서 본의 아니게 몸에 중금속이 쌓이게 됩니다. 역시 해결책은 자연에 있었습니다.
칡즙효능 마지막으로는 칡에 있는 폴리페놀성분이 이런 먼지나 몸에 쌓인 중금속들을 분해해버리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하기때문에 음식하나로 2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