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단통법 때문에 스마트폰 장만하기가 쉽지가 않죠. 저희 아버지께서는 아직까지 노트1을 쓰고 계셨답니다. 약정도 지난지 11개월이나 되었네요. 바꿔야지하다가 단통법때문에 눈팅만 하고 가끔 뜨는 버스 사태에도 못타고 그래서 그냥 있었는데, 아버지께서 자꾸 바꿔달라고 제게 요구를 하시더군요. (제가 폰팔이가 아닌디요..ㅠ)
그런데 알고 보니 69요금제 이신데 이미 약정이 끝나서 약정할인이 안되고 안심옵션(데이터 초과시 3g로 무제한) 9000원짜리 가입하셔서 매달 8만원 가까이 내고 계시더라구요..ㄷㄷㄷ 노트1인데..그래서 아버지 핸드폰을 새로 구입했습니다. 호갱되는 거 알아도 별수 있나요. 대신에 무조건 최신 폰 말고 딱 아버지의 니즈에 맞는 상품으로 골랐어요. 바로 G3 cat6입니다.
뽐뿌나 다른 스마트폰 사이트보시면 단통법때문에 가격이 거의 동일해요. 그래서 대리점에 가봤는데 거기서도 인터넷이랑 가격을 같게 부르시더군요. 할부원금이요. 대신 인터넷은 사은품을 좀 많이 주는 편인데 솔직히 그거 다 쓰레기잖아요?ㅋ 그래서 그냥 대리점에서 그것도 토요일에 개통을 했답니다.(올해3월부터는 주말개통이 된답니다.)
대리점에 아주머니 한분께서 하시는데 다리가 불편하셔서 휠체어를 타고 계시더군요. 아무튼 혼자 운영하시기 버거워 보였습니다. 아참! 여러분 아버지 폰 골라드릴때 저를 따라해보세요. 그러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있어요.(제가 시행착오를 겪어서 아버지핸드폰 계약했다가 해지만 2번..)
■아버지 핸드폰을 일단 정하세요.
선호하시는 모델이 있나요? 아마 대부분 뭐가 뭔지 모르시기때문에 광고에 나오는 거를 말씀하실꺼에요. 요즘 같으면 노트4나 s6, g4정도 되겠네요. 애플꺼는 어른들이 낮설어서 잘 안쓰시더라구요. 아무튼 무조건 최신 폰을 사달라고 그러시면 설득을 해야합니다.
부모님께서 스파트폰쓰실때 목적은 인터넷, 야구중계, SNS, 애니팡같은 간단한 게임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사진기능도 중요하게 여기세요. 따라서 너무 고스펙은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도 이미 아실꺼에요. 노트4나 요즘나온것들이 거의다 오버스펙(쓸데없이 사양만 높은) 제품들이 많다는 것을요.
따라서, 힘드시더라도 부모님을 모시고 대리점에 들리세요. 거기에 핸드폰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보시고 화면크기나 디자인이 맘에 드시는 걸 몇개 골라보라고 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그중에서 적당한 모델을 고르시면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일단 화면이 크고(대부분 그러실듯) 화면 깨끗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화면 크기 기준은 갤노트시리즈였구요. 그래서 제가 고른 것이 g3 cat6입니다. 5.5인치라서 화면도 클 뿐더러 디자인도 깔끔하고 g3보다 사양도 좋기 때문에 요즘 나온 g4 바로 전꺼라고 하면 넘어가시기 때문이에요. 무리고 LG니까 화질이 깨끗하고 카메라도 1300만 화소고.. 그정도면 충분한듯 싶었습니다.(물론 무조건 갤노트를 원하시는 어른들도 많기 때문에 그때엔 바로 전단계 노트로 사시면 될것 같아요.)
아버지께 테스트 해보라고 했고, 계약을 했습니다. 아참! 여러분이 고를때, 가격을 인터넷을 잘알아보세요. 노트4나 g3는 현재 어마어마 하게 비싸지만, 바로 전보델은 할부원금이 40~50만원대로 형성되어있어서 부담은 좀 덜합니다.
■요금제 어떻게, 안심옵션?
부모님들이 스마트폰 사시면서 가장 걱정하시는 것이 바로 데이터비입니다. 얼마나 썼는지 체크하는게 머리아프시니까 그냥 무한으로 쓰시길 원하시는데 그경우에는 또 비싸죠 요금제가요..
그럴때는 이렇게 해보세요. 각 통신사 요금제 중에서 55요금제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69요금제인데요. 어차피 통화하시는 것은 자식에게 대부분 하실꺼고, 전화가 오게 되면 여러분이 다시 거세요. 그렇게 55요금제를 하면 150여분 통화(망외)에 데이터가 1.5~2기가 정도 밖에 안줄껍니다. 거기에 안심옵션을 가입하세요. SKT는 5000원이라서 부담이 덜하더군요. 그전에 LGT쓰셨는데 9000원이었어요. 아무튼 그렇게 하면 야구시즌에 동영상 시청하신는 아버지께서 대만족하셨어요.
■최종결과
55요금제에 5000원 안심옵션 할부원금 40만원 정도 해서, 매월 64000정도 24개월 내면 되었습니다. 부담이 적죠?(2015년 봄기준) 핵심은 아버지 핸드폰 사드릴때 무조건 최신보다 바로 전 단계 핸드폰을 호갱이 되더라도 그냥 사드리는 게 속편합니다. 기회 좋게 버스타는 거기다리다가 부모님만 더 답답해 하셔요. 뭐.. 우리는 이미 돌아가는 시스템을 알고 있어서 속쓰리지만..부모님은 스마트폰만 보고 만족하시니 그걸로 된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