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수학을 참 재밋어 하는데요. 수수께끼를 푸는 것같아서 마치 퍼즐 푸는 것 같은 재미를 느낀답니다. 그런데 문제를 다 풀어놓고 꼭 계산 실수를 해서 오답을 고르곤 하는데요.ㅠ 그래서 수학 실수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글씨는 예쁘게 쓰자.
일단, 수학이란게 문자는 거의 안쓰고 숫자나 기호를 대부분 쓰기 때문에 글씨를 엉망으로 쓰는 분들이 꽤 많답니다. 그래서 연습장이나 시험지에 마구 휘갈겨서 쓰다가 숫자를 헷갈려해서 틀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따라서 연습장에 푸는 거라도 식을 세로로 깔끔하게 푸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마이너스랑 분수를 같이 쓰다가 마이너스기호가 분수랑 겹치게 실수로 써버려서 답이 반대로 나온다던가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답니다.
2.기본 산수가 익숙지 않을때
사칙연산같은 간단한 것들을 초등학교때 배웠다고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부분에 약하면서도 에이 초딩이나 하는 산수연습을 내가 지금해야하나? 싶은 분들이 있을거에요. 하지만 수학은 단계적으로 누적되서 실력을 쌓는 과목이랍니다. 중학교때 배운 수학을 까먹으면 고등학교 수학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처럼요. 따라서 곱셈 수학 실수를 하거나 약분을 자꾸 실수하거나 하면 따로 계속 초딩용이라도 사서 연습하는게 효과적이라고 해요.
3.암산은 모아니면 도
수학 실수 중에 가장 유력한 부분인데요. 좀 빨리 풀겠다고, 또는 쉬운 문제라서 대충 암산해서 풀어버릴때 실수를 많이 합니다. 또 풀이식을 쓰다가 어떤 과정을 스킵해서 넘겨버리기도 하고 그러죠.
따라서 본인이 암산때문에 자꾸 틀린다고 생각하면, 속도는 느려도 풀이식을 꼬박꼬박 다 쓰면서 연습해야한답니다. 그렇게 꼬박꼬박 쓰면서 풀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다시 암산이 정확해지는 날이 올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