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7. 4. 26. 21:22

곤약 효능 핵심은 3가지

운동하러 가기전에 곤약 효능을 정리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곤약이 뭐로 만들어졌는지 잘 모르실 텐데요. 구약감자라고 불리는 감자처럼 생기지는 않았는데 감자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추출한 것으로 만든 묵같은 것을 곤약이라고 부릅니다. 또 구약감자 자체를 곤약이라고 부르기도 하구요.(구약감자 자체는 못먹는음식이랍니다. 줄기에서 식이섬유 성분만 빼내는 거에요.)



생김새는 처음 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부분은 글루코만난이란 성분과 식이섬유, 물로 구성되어있어서, 칼로리가 현저하게 낮은 것이 특징이고, 동남아시아 쪽이 원산지로 한국에서는 어묵탕이나 조림류, 차례지낼때 탕국에서 가끔보기는 하는데, 어머님들께서도 선호하는 식재료는 아니라서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음식은 아닙니다만, 이제부터 알려드리는 곤약 효능을 보시면, 아마 현대인에게 필요할 수 밖에 없겠구나 하고 느끼실겁니다. 그럼 출발해볼까요?

1.배고프면 곤약으로 채우자.

곤약은 놀랍게도 칼로리가 거의 0kcal입니다. 왜냐하면 97%가 물이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구약감자에서 뽑아낸 성분은 묵형태로 굳히는데 쓰이는 정도고 그냥 물로 묵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사먹으려고하면 조금은 비싼 느낌이 드는데 제조과정때문이라 생각되요. 그래도 곤약은 중국 황제가 비만일때 의사들이 처방할 정도로 살빼는데 특효입니다.



살빼고 있는데, 뭔가 먹고 싶다! 그러면 밥대신 곤약으로 먹으면 효과가 정말큽니다. 많이 먹어도 살이 안쪄요. 여러분들이 소망하던 진짜 살안찌는 음식이 바로 곤약인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맛이 정말 없습니다. 오히려 특유의 냄새때문에 거부감을 느끼거나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또 식감도 약간 질긴 젤리같은 느낌이라서 이부분에서 별로인 사람들도 있구요. 보통 뚱뚱한 사람들은 맛난 것들을 자꾸 못참고 먹어서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곤약의 이런 치명적인 단점(맛)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곤약 효능으로 엄청 먹어도 부담이 없다는 것은 맛을 씹어먹고도 남는답니다. 그리고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곤약을 살짝 식초물에 데쳐보세요. 그러면 먹을 만해집니다.





2.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

나머지 3%는 글루코만난인데요. 아까 언급한 구약감자에서 뽑아낸 곤약 성분이랍니다. 물 다음으로 곤약을 구성하는 주성분(3%지만...)이죠. 그래서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무려 사과, 귤보다 식이섬유가 3배나 많답니다. 대표적으로 국수같은거 먹고 싶은데, 밀가루라서 살찔꺼 걱정되고.. 그러면 곤약으로 된 면으으로 드시면, 칼로리도 확 줄이고, 배도 채우고, 소화 배변도 잘되고, 아주 좋겠죠?

3.미네랄도 있다!

직접 우리 몸이 움직이는데 에너지가 되는 음식은 아니지만, 대사조절을 해주는 무기질(미네랄)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불론 인과 칼륨등도 많이 들어있어요. 따라서 나트륨 배출이나 장기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곤약 효능이 있답니다.

다만 주의사항도 있어요. 아이러니하게도 영양분이 아예 없기때문에 끼니 전체를 곤약으로 바꾸면 그렇게 먹는데도 영양실조로 병원에 실려갈 수 있습니다. 또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심하면 장이꼬이는 장폐색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때문에, 주식보다는 보조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곤약중에서는 다른 첨가물로 칼로리가 조금 들어간 경우도 있으니 저칼로리를 원하시면 영양성분을 꼭 확인하시구요. 마지막으로 되도록 생곤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